I 사례/후기
  >   I 사례/후기   >   I 사례/후기
I 사례/후기
글 삭제
삭제하시려는 글은 비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가 일치해야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사례] 흡입하듯 먹어대는 폭식증 아이
트위터 페이스북
작성자 : 상담
작성일 : 2014-04-17 13:55    5,275

<고민> 저희 딸아이는 음식을 폭식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그것도 남몰래 먹습니다. 음식을 먹는 게 아니라 무섭게 빨아들입니다. 밥과 국은 물론 반찬까지 순식간에 먹어치웁니다. 또 어떤 날은 피자와 콜라를 먹고 후식 삼아 다시 찜닭을 시켜먹고는 구토를 해버리고 다시 국밥을 먹는 어처구니없는 행동을 반복하곤 합니다. 음식조절하라고 잔소리하면 아이는 화를 버럭 내며 부모 노릇도 못 한 주제에 무슨 간섭이냐고 오히려 저희에게 대듭니다. 집안 경제 사정으로 아이가 어렸을 때 고모 집에 보내 몇 년 얹혀살게 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 때문인지 오빠와 차별해 자기를 버렸다고 생떼 쓰며 늘 우리를 원망합니다. 커질수록 친구도 없이 우울해하고 식탐만 늘어가며 화만 내는 딸아이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솔루션> 사춘기를 맞아 얼굴을 가꾸느라 손에서 거울을 놓지 않는 딸을 보는 부모들은 누구나 자신의 아이가 예쁘고 귀엽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평범한 모습도 부모 입장에서는 그저 얻어지는 것이 아닌가 봅니다. 지금 귀하께서는 아이가 어여쁜 자기상을 포기하고 훼손시키는 모습을 볼 때 얼마나 안타깝고 마음이 상하시겠습니까.

폭식하는 이들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포만감을 불러일으키는 세로토닌과 다행감을 느끼게 하는 엔도르핀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의 이상과 연관이 있다고 보는 생물학적 요인입니다. 다음으로 사회적인 원인으로 사회적인 성취도가 높거나 날씬한 몸매가 요구되는 사회적 분위기에 반응하는 경향이 높은 경우입니다. 마지막은 심리적 원인으로, 폭식하는 이의 성격은 성취 지향적이며 공격적이고 충동적인데 이런 특성은 과거 생활사와 무관하지 않다고 봅니다. 이들은 부모와의 분리에 대한 불안경험이 있던 경우가 많고 이때 양육자와 분리할 때의 두려움과 분노의 감정이 음식에 대한 이중적인 태도로 발전된다고 봅니다. 음식을 멀리함으로써 어머니를 거부하며 또는 음식을 삼키듯 섭취함으로써 박탈된 공허를 대리 충족시키는 수단으로 발전되는 것이지요.

귀하의 딸아이 입장에서 보면 오빠와는 달리 유독 자신만 부모로부터 분리되어야 하는 서러움과 불안이 쌓였을 때, 부모에 대한 감정이 생겨 부모를 거부하거나 충분히 안고 싶어하던 갈등이 있었을 것입니다. 만약, 마음속에 이런 미해결 감정이 남아있다면 아이는 늘 공허한 감정을 음식을 흡입하듯 삼켜버리는 행동으로 대치하거나 또는 전면 거부해 서서히 시들어가는 왜곡된 행동으로 표현 했을 것입니다.

딸아이의 폭식증 문제는 단순히 성격이 난폭한 아이가 음식을 탐하는 행동으로 보는 데 그칠 것이 아니라 성장기 때 겪은 마음의 상처와 가족갈등, 그리고 자기감정의 조절실패로 인한 대인관계 문제와 부정적인 자기상 등이 섞인 복합적인 마음의 병이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장 먼저 정신과적 치료를 실시하면서 가족상담 치료도 병행하여 아이의 영양과 대인관계 성장의 개입을 도와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딸아이 마음 치유에 중요한 것은 지금부터 부모의 ‘따뜻한 돌봄’이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가 흡입하듯 섭취하고 싶은 것은 기름진 음식과 음료가 아니라 바로 어머니의 따뜻한 관심과 지속적이고도 정직한 사랑의 마음일 것 같습니다.

◆상담 신청 받습니다

부부와 가족(아동 청소년을 포함한 가족 문제) 또는 예비부부와 연인 관계에서 일어나는 작고 큰 일들에서 도움을 받고 싶은 독자분은 누구나 지금 바로, 상담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요령:

상담을 신청하실 독자는 자신의 어려운 문제 및 문제와 관련된 가족 상황 등의 내용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http://cafe.daum.net/dwcei에서 왼쪽의 항목 중 ‘부부가족상담 이야기’ 상담신청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개인의 신상은 철저히 비밀이 보장됩니다.

이름
비밀번호
댓글 삭제
삭제하시려는 댓글은 비회원이 작성한 댓글입니다.
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가 일치해야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등록시 입력하신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